플레이어 목소리에 귀기울여 연말 특별 콘텐츠도 대거 선보여

발로란트는 올 봄 베타 테스트, 6월 정식 출시를 거쳐 연말까지 쉬지 않고 달려왔다. 라이엇게임즈가 처음으로 선보인 FPS 게임으로 구글의 국내 게임 분야 검색어 순위에서 1위를 기록 하는 등 올 한해 화제의 중심에 자리한 동시에, 출시 이후 6개월 간 플레이어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게임 내 크고 작은 변화를 주면서 많은 성장을 보여주기도 했다.

베타 테스트 기간부터 함께해 온 코어 플레이어들은 FPS 장르에서 독보적이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자주 선보이는 것을 이 게임의 특장점으로 꼽는다. 유저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의견을 적극 반영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올 해의 마지막인 12월에는 플레이어들이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분위기에 흠뻑 빠질 수 있도록 ‘눈싸움모드’, 신규무기스킨,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연말 업데이트를 잔뜩 들고 왔다.

[크기변환][라이엇 게임즈] 스킨 할인 이벤트 야시장.jpg
신규무기스킨, 할인 이벤트

발로란트, 기대에 부응하는 고퀄리티 연말 콘텐츠 출시

발로란트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눈싸움 모드’를 선보이고 있다. 해당 모드는 5:5 팀 데스매치로 날아오는 눈덩이를 피하고 적에게 눈덩이를 발사하는 독특한 방식의 전투다. 무제한으로 생성되는 눈덩이를 발사하는 무기 ‘눈덩이 발사기’를 사용하는 눈싸움 모드는 먼저 50킬을 달성하는 팀이 승리한다. 눈싸움 모드에서는 아이템이 맵 곳곳에서 ‘선물’처럼 등장한다. 선물아이템은 눈덩이를 빠르게 발사할 수 있는 ‘속사’, 눈덩이가 커지는 ‘설상가상’, 눈덩이가 바닥과 벽에 닿으면 반사되는 ‘도탄’, 스케이트를 타고 이동 할 수 있는 ‘스케이트’ 등의 강화 효과를 제공한다.습득한 강화효과는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어 팀의 전투력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게임 종료 시까지 계속해서 부활할 수는 있지만, 강화 효과를 떨어뜨려 다른 플레이어에게 빼앗길 수도 있다. 12월29일까지 즐길 수 있다.

[크기변환][라이엇 게임즈] 5대5 팀 데스매치 눈싸움 모드 1.png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눈싸움 모드’

[크기변환][라이엇 게임즈] 5대5 팀 데스매치 눈싸움 모드.jpg
눈싸움 모드는 먼저 50킬을 달성하는 팀이 승리

유럽 시골 마을의 겨울 풍경을 담은 무기 스킨 ‘윈터원더랜드’가 출시됐다. 밝고 평화로운 느낌의디자인으로 게임 내 크리스마스 및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한다. 스킨을 장착한 채로 맵 내 어두운 곳에 위치해 있으면 겨울 풍경이 화려한 밤 풍경으로 변하는 독특한 효과가 포함돼 있어 연말 겨울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크기변환][라이엇 게임즈] 윈터원더랜드 신규 무기 스킨.jpg
유럽 시골 마을의 겨울 풍경을 담은 무기 스킨 ‘윈터원더랜드’

발로란트 최초로 무기 스킨 할인상점 ‘야시장’이 열렸다. 이곳에서는 무기 스킨을 최대 50% 할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할인 대상은 최대 6가지의 셀렉트, 디럭스, 프리미엄 등급 무기 스킨이며, 플레이어마다 각기 다른 스킨이 무작위로 등장한다. 내년 1월 12일까지다.

플레이어가 원한다면…곧 바로 업데이트 선보여

FPS 플레이어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데이트 중 하나는 신규 맵이다. 새로운 맵은 고착화된 전술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게임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발로란트 플레이어들은 신규 맵을 가장 많이 언급하고 바라왔다. 이에 발로란트 팀은 신규 맵 개발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그 결과 지난 10월 중순, ‘액트3’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 신규 맵 ‘아이스박스’를 선보였다. 이 맵은 기존의 운영 계획에 따르면 내년에 두 번째 에피소드 공개와 동시에 선보일 예정이었으나 출시 시기를 약 두 달 앞당겨 출시됐다.

[크기변환][라이엇 게임즈] 발로란트_맵_아이스 박스.jpg
‘액트3’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 신규 맵 ‘아이스박스’

신규 맵과 함께 항상 언급된 것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선보였던 ‘데스매치’ 모드였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모드가 필요하다는 플레이어들의 의견에 따라 발로란트는 ‘데스매치’ 모드를 빠르게 출시 했다. 데스 매치는 게임에 참가하는 14명의 플레이어 모두가 서로 적이 되고, 사망하더라도 빠르게 부활해서 다시 전투에 돌입할 수 있다. 보다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데스매치는 발로란트 플레이어들이 즐겨 하는 인기 모드로 자리잡았다.

[크기변환][라이엇 게임즈] 발로란트_데스매치.png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모드가 필요하다는 플레이어들의 의견에 따라 발로란트는 ‘데스매치’ 모드

이 외에도 발로란트는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패치뿐만 아니라, 출시 이래 매 두 달마다 ‘액트’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요원과 게임 모드, 배틀패스를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또한, 세 개의 액트로 구성된 ‘에피소드’를 6개월 단위로 변경하며 게임의 전반적인 테마를 전환하고 신규 맵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처럼 발로란트 팀은 라이엇게임즈 특유의 플레이어 중심 운영 철학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기민하게 수용하고 있다.

플레이어 목소리, 정확히 기억하고 게임에서 응답해

발로란트는 언제나 플레이어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의견을 적극 수용해 플레이어들을 놀라게 한다. 발로란트 스킨들은 특유의 세련된 디자인과 명확한 컨셉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지난 달 11월에 출시한 ‘약탈자’ 스킨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약탈자는 으스스하면서도 판타지적인분위기의 디자인으로 베타 테스트 단계에서 처음 선보였던 당시 많은 인기를 끌었었다. 플레이어들은 이 스킨의 정식 출시를 오래 기다려 왔고, 발로란트 팀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시각 및 음향 효과 등 다방면으로 오랜 공을 들인 끝에 한층 더 멋지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해당 스킨을 출시했다.

[크기변환][라이엇 게임즈] 발로란트_약탈자 스킨.jpg
11월에 출시한 ‘약탈자’ 스킨

발로란트는 원활한 게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는다. 랭크 게임은 자신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이다. 발로란트는 랭크 시스템의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액트3 업데이트 당시 대대적인 시스템 개편을 실시했다. 지역 별 순위표를 제공하고, 고티어 구간의 포인트 시스템을 조정하는 등 다방면으로 시스템을 조정해 한층 더 공정하고 경쟁적인 랭크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발로란트는 랭크 페널티, 게임 경험 제한, 대기열 입장 제한 시간 연장, 차단 등 다양한 제재 조치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면서 최적의 랭크 게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발로란트 홈페이지를 통해 격주 금요일마다 선보이고 있는 ‘응답하라 발로란트’ 콘텐츠는 플레이어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빠르게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던 일등공신이다. 해당 콘텐츠는 커뮤니티의 질문과 피드백을 모아 격주마다 답변을 하는 방식의 코너로, 이 과정에서 게임 내 보완이 필요하거나 새롭게 추가되어야 하는 부분이 파악되면 실제 게임 내 업데이트로 이어지기도 한다.